[]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의 게임화 관리자
2017/07/18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의 게임화

Mar 15th, 2017, David Foxen(Member of the ISO Standards WG 21) 놀랄 일이겠지만, 소프트웨어자산관리 및 소프트웨어 라이선싱을 지루하고 모호한 주제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내가 그들 중 한 사람이 아니기에, 이러한 산업이 왜 매력적이지 않은 지 이해하기가 어렵다. 매일 같이 수천 가지의 다양한 라이선스 모델과 핵심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새롭고 혁신적인 라이선스와 새로운 과제들이 넘쳐 난다. 공정성 측면에서, 예컨대 인사 및 마케팅 또는 시설부문에서 근무하는 경우, Oracle의 데이터베이스 구성요소에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새로운 방식에 관심이 없음으로 인해,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즉, SAM 팀과 IT 팀이 걱정하고 이해해야 할 몫으로 남게 된다. 그러나 처음부터 SAM을 구현하려는 조직이라면, 여러분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사용자를 고무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위험을 줄이고, 라이선스를 최적화하며,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 그것은 흥미와 경쟁심과 게임화로 만들 수 있다.

<최종 사용자와의 관계>
조직 내에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기능이 전혀 없는 경우, 제1단계는 SAM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즉, 사용자에게 컴퓨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거나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자산에 대해 금전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우선, 사용자가 소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자산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 그들의 인식이 바뀔 것이다. 여기서부터가 SAM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구현하는 시발점이 되는 것이다. 이 점에서 SAM 전략하에 협력을 구하고 구매하기 위해 최종 사용자가 필요하게 된다. 최종 사용자는 생각 이상으로 필요한 존재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경쟁심을 갖고 있는바, SAM 팀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위험을 줄이고 라이선스를 최적화 하며, 비용을 절감하는 것과 관련하여 최종 사용자가 특정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가치와 잠재적 위험을 알 수 있는 시각적 자극제를 빠르고 용이하게 생성할 수 있다. 여러분에게 규정 준수를 요구하거나 초과 공급에 관심이 있는 특정 공급업체가 있는 경우, 게임을 시작하게 하는 완벽한 기회가 된다.

<게임화>
SAM을 게임화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과거에 유용했고 지금도 유효한 것은 부서 별 비용 절감 및 위험 감소 차트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인사팀(HR)은 미사용 라이선스를 재발급하여 SAM 팀에게 X 금액이 절감됨을 보여 주고, 다른 부문에게 이러한 상황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는 자신의 소프트웨어 자산을 관리함에 있어 능동적인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자신의 요구사항과 소프트웨어가 실제로 필요한 지 여부를 생각하게 한다. 다른 방법은 현재까지의 조직 전체에 대해 저축과 비용 회피액 총량을 보여주는 “통합기”를 생성하는 것이다. 사전예방 조치를 취하고 위험과 비용을 소거한 특정 부서 또는 서비스 데스크 상담원을 강조하는 것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하고 큰 숫자에 도달하도록 하십시오. 특정 목표를 달성하도록 활기를 불어 넣으시기 바랍니다. 전체 조직 부문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절감이라는 목표에 근접하여 달성하려면,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분산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750,000 파운드를 절약했다면, 1백만 파운드 라는 마법의 숫자에 도달하기를 강력히 원할 것이다. “1백만 파운드를 위한 경주”. 어떤 부서, 사용자 또는 서비스 데스크 직원이 라이선스를 다시 회수함으로써 1백만 파운드 이상의 비용 절감을 위한 위험을 피할 수 있는가? 나는 이것이 사업 내에서 이전에 등한시 했던 기능에 대한 과대 광고와 로맨스를 창출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제 라이선스를 제거하십시오”>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및 소프트웨어 라이선싱은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최대의 관심사 이다. 최종 사용자는 사용하지 않은 라이선스를 반환함으로써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성숙한 SAM 기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최종 사용자와 소통하고 교육하며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며, SAM을 재미있게 구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최종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 라이선싱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그러한 연쇄반응적 효과는 최종 사용자로 하여금 향후 소프트웨어를 요청할 경우 또는 프로젝트 수행을 시작하는 경우 라이선스 영향을 고려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전적으로 의사 소통 및 교육 과정을 통해 이루어 지며, SAM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키는 것이다. 나는 모든 사람들이 당신이 갖고 있는 열정만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의 게임화는 조직 내에서 SAM의 중요성을 홍보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한글·오피스 등 `중고 SW` 거래 전용 플랫폼 `하이클라우더` 개설
2017년도 세종도서 선정(소프트웨어 자산관리 지침서)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 서로 201 KT정보전산센터 20층 | 사)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사용자보호협회 | 대표이사:한연수
TEL. 02-797-0028 FAX. 02-2654-8651 | 고유번호 : 119-82-07337 | 서울시 허가번호 : 제 2010-12호